수하계곡(영양)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 국내 여행 정보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수하계곡(영양)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정보를 소개합니다.

수하계곡(영양)

.0M    43127     2023-03-27

경상북도 영양군 수비면 수하리 산121

수하계곡은 수하 2리에서 시작, 북쪽의 송방 휴양림을 지난 곳에 이르기까지 장수포천을 따라 30여리 정도 펼쳐져 있다. 이 계곡은 울진 왕피리로 내려가면 왕피천으로 이름이 달라진다. 울진 성류굴을 지나 망양정 앞에 이르러서는 동해바다로 흘러든다. 영양군 오기리 개실곡마을에서 발원한 장수포천은 수하계곡을 만들면서 물살 틈에 갖가지 기묘한 형상의 바위들을 심어놓고 여러 군데 모래톱과 자갈밭을 만들었다. 계곡 주변 절벽지대나 야산에는 소나무숲이 울창하다. 수비중학교에서 10km를 북쪽으로 올라가면 민박마을이 나오고 여기서 400m를 더 가면 휴게소에 닿는다. 휴게소를 지나 신암리와 송방휴양림으로 길이 갈리는데 이곳부터 휴양림까지의 절경이 특히 뛰어나다. 간혹 보이는 낚시꾼들은 꺽지를 잡는 중이다. 밤에는 수달도 보이며 예전에는 은어와 연어까지 이곳에 올라왔다고 한다. 수하 청소년수련원 앞 강변에는 노천극장 스타일의 계단과 물놀이터가 만들어져 있다.

영양 국제밤하늘보호공원

1.8Km    4     2023-03-21

경상북도 영양군 수비면 반딧불이로 227

영양군 수비면 수하계곡 왕피천 유역 자연경관보존지구 일부 지역을 포함하여 반딧불이 생태공원 일대를 국제밤하늘협회가 아시아 최초로 세계에서 별빛이 밝은 밤하늘을 갖고 있는 지역을 국제밤하늘보호공원을 지었다. 2007년 미국의 내추럴 브리지스 국립 천연기념물이 보호공원으로 처음 지정된 이후 미국,독일,헝가리,스코틀랜드 등 전 세계 30개 지역이 국제 밤하늘 보호공원 으로 지정됬다. 국제밤하늘협회는 품질에 따라 골드, 실버, 브론즈 등급으로 나누며 영양군의 반딧불이 생태공원은 실버 등급을 부여했다.

반딧불이천문대

반딧불이천문대

2.6Km    3     2024-07-22

경상북도 영양군 수비면 반딧불이로 129

영양반딧불이천문대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영양군이 운영하는 시민천문대이다. 반딧불이생태체험마을 특구 내에 위치한 영양반딧불이천문대는 여름철 밤하늘의 별과 함께 자연에 서식하고 있는 반딧불이를 동시에 관찰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천체관측장소이다. 주간에는 태양망원경을 이용하여 흑점과 홍염을 관측할 수 있으며 야간에는 행성, 성운, 성단, 은하, 달 관측이 가능하다. (출처 : 영양군 생태공원사업소)

왕피천계곡

6.6Km    49455     2024-06-03

경상북도 울진군 금강송면 왕피길
054-781-8897

왕피천계곡은 우수한 식생과 빼어난 자연경관을 보유한 계곡으로, 멸종 위기종과 희귀 야생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어 유역의 일부를 생태 경관 보전 지역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길이는 66km로 경상북도 영양군 금장산 북서쪽 계곡에서 발원해서 흐르다 신원리에서 유로를 북동쪽으로 바꾸며 장수포천이라 불리다가 울진군 서면 왕피리를 지나면서 왕피천이라 불린다. 국내 최대의 생태경관 보존 지역인 왕피천 계곡은 생태탐방을 통해 즐길 수 있다. 탐방구간은 5가지로, 이 중 한 구간은 가족 탐방로이다. 가족 탐방로 구간인 1-2 구간의 경우 걷기 편하고 볼거리가 많은 구간이다. 울진군의 오지 마을인 거리고마을을 지나 옛 왕피리 분교를 거쳐 왕피천의 유역의 이모저모를 훑어볼 수 있는 코스이다. 이 밖에도 다양한 코스를 통해 왕피천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울진 오지 마을 사람들의 생활상을 떠올리고 천년고찰인 불영사의 경내를 둘러볼 수 있다.

영양수비별빛캠핑장

영양수비별빛캠핑장

7.0Km    0     2024-07-17

경상북도 영양군 수비면 본신로 213

영양 수비 별빛 캠핑장은 경북 영양군 수비면에 자리했다. 영양군청을 기점으로 약 25km 거리에 있으며, 차량을 이용해 영양로, 한티로, 낙동정맥로를 차례로 달리면 도착한다. 이동 시간은 40분 정도 걸린다. 이곳은 도로와 인접해 접근이 쉽고 계곡과 산에 둘러싸여 조성한 덕분에 자연을 벗 삼아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캠핑장에는 일반 야영장 26면을 마련했다. 사이트 크기는 가로 7.2m 세로 4.8m 데크 6면, 가로 3.6m 세로 3.6m 데크 3면, 가로 10m 세로 8m 맨흙 17면이다. 화로대, 전기,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고 개인 트레일러와 카라반 입장이 가능하다. 캠핑장은 봄, 여름, 가을에만 운영하며, 예약은 온라인 실시간으로만 받는다. 아울러 반려견은 6kg 미만 소형견만 동반 입장이 가능하다. 캠핑장 주변에는 후포항, 왕피천 생태탐방로 등 관광지가 즐비하다. 자동차로 10여 분 거리에 여러 음식점이 있어 마음에 드는 요리로 즐길 수 있다. ※ 가족모임, 계모임, 단체모임 불가

왕피천숲속캠핑장

왕피천숲속캠핑장

8.6Km    1     2023-01-19

경상북도 울진군 근남면 왕피천로 840

왕피천 숲속캠핑장은 경북 울진군 근남면에 자리했다. 울진군청을 기점으로 15Km가량 떨어져 있다. 자동차를 타고 동해대로, 매화로, 왕피천로를 차례로 거치면 닿는다. 도착까지 걸리는 시간은 30분 안팎이다. 캠핑장은 숲속 깊숙한 곳에 있는데, 옆으로 장쾌한 계곡이 있어 여름철 물놀이로 무더위를 날리기 그만이다. 단, 수심이 깊은 곳도 있으니 안전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캠핑장에는 일반 야영장 25면을 마련했으며, 파쇄석 6면과 데크 19면으로 이뤄졌다. 캠핑장 진입로가 좁은 편이라 개인 카라반과 트레일러 동반 입장이 불가능하다. 반려견은 대형견도 출입할 수 있다. 단, 목줄과 입마개 등을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샤워장, 화장실, 개수대는 각각 2개소다. 매점에서는 간단한 식품, 음료수, 주류, 아이스크림 등을 판매한다.

왕피천하늘담야영장

왕피천하늘담야영장

9.5Km    1     2024-07-29

경상북도 울진군 근남면 구산리 1290-3

왕피천하늘담야영장은 동해안의 청정계곡 왕피천 계곡에 자리하고 있다. 비교적 아담한 펜션과 함께 야영장을 운영하고 있다. 카라반이나 캠핑카는 예약할 수 없으며 트레일러 예약은 전화 문의 후 사용할 수 있다. 이용객 외에 방문객은 입장할 수 없으며 가족이나 여인끼리 계곡의 수려한 풍경과 함께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곳으로 장박도 가능하다.

사랑바위

사랑바위

9.5Km    23968     2023-12-06

경상북도 울진군 금강송면 불영계곡로 1797

울진 사랑바위는 높이 약 4m의 바위로 몸통 하나에 머리가 2개로서 흡사 남녀가 포옹하고 있는 형상을 하고 있어 사랑바위라 부르고 있다. 전설에 따르면 옛날 부모님들이 호환을 당하여 천애 고아가 된 오누이가 서로 의지하며 약초 캐는 일로 연명하고 있었는데, 어느 날 꿈속에 신령님이 나타나 하늘에 계신 옥황상제께서 병이 나시어 이곳 불영사계곡에서 자생하는 삼지구엽초를 구하고자 하나 산양들이 뜯어먹어 사람 손이 닿지 않은 아주 높은 절벽 위에만 있어 구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만일 오누이가 삼지구엽초를 구해 온다면 큰 상을 내리겠노라 하고 홀연히 사라졌다. 사흘 동안 정성껏 기도를 하고, 계곡의 높은 절벽을 오르기를 이레 만에 천신만고 끝에 마침내 벼랑에 늘어진 삼지구엽초를 발견하고 너무나 기쁜 나머지 팔을 뻗다가 오빠가 실수로 벼랑에서 떨어져 죽고 말았다. 누이는 사흘 밤낮을 슬피 울며 통곡하다가, 마침내 뒤따라 절벽에서 뛰어내리고 말았다. 그 후 계곡에서 울리는 누이동생의 애절한 통곡소리가 하늘에 닿아 신령님이 두 남녀를 바위로 변하게 하여 평생 떨어지지 않게 포옹하도록 하였다. 통곡소리가 들리던 산은 통고산(곡산)으로, 사랑하는 오누이가 떨어져 죽을 때 흘린 피가 묻은 소나무는 껍질과 속까지 붉은 울진 소나무가 되었다고 한다. 들리는 말에 의하면 사랑하는 사람들이 이곳에서 소원을 빌면 반드시 사랑이 이루어지고, 이별이 없다 하여 오늘도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져 오고 있다.

불영사(울진)

9.7Km    45790     2024-08-13

경상북도 울진군 금강송면 불영사길 48

울진군 천축산에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제11교구 불국사의 말사이다. 진덕여왕 5년(651)에 의상대사가 세운 사찰로, 산에 있는 부처님과 같은 바위의 그림자가 못에 항상 비춰져 절 이름을 구룡사에서 불영사로 개칭하였다. 조선 태조 5년(1396) 화재로 소실된 것을 이듬해 소운대사가 중건하였고 그 후 1500, 1608년 등 총 4번의 중수가 있었다. 현재 보존되고 있는 건물은 대웅보전을 비롯하여 관음전, 응진전, 응향각, 황화실, 설선당, 법영루, 칠성각, 산신각 등 10동의 크고 작은 와가 건물들이 있는데 창건 당시의 건물은 하나도 없고 조선시대에 와서 중수한 것으로 수백 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소장 유물로는 불영사 응진전, 불영사 3층석탑, 부도, 불영사 대웅보전, 불영사 영산화상도 등이 있다.

본신계곡

9.7Km    25476     2024-06-11

경상북도 영양군 수비면 본신리

수하계곡, 울련산을 옆에 두고 있는 본신계곡은 울진군 온정면 백암온천으로 가는 길목에 펼쳐져 있으며 계곡 길이가 6km에 달한다. 울창한 숲과 즐비한 기암괴석, 그 위로 흐르는 옥계수가 한 폭의 산수화를 연상케하고, 사시사철 언제 찾아가도 절경을 맛볼 수 있다. 무더운 여름철이나 눈 쌓인 겨울철에는 그 즐거움을 더해주는 곳으로 경북 내륙지방을 동해로 이어주는 길목 역할도 하고 있어 그대로 차를 몰아 울진으로 가면 푸른 바다가 눈앞에 펼쳐진다. 새싹 돋는 봄엔 막 피어나는 꽃봉오리로, 무더운 여름철엔 땀을 씻어주는 피서지로, 결실의 가을엔 만산호엽 화려한 단풍으로, 눈 내린 겨울철엔 셔터를 누르고 싶은 절경으로, 본신계곡은 일 년 내내 옷을 갈아입으며 동해바다로 가는 사람들의 발걸음을 잡는다. 인근 금강소나무생태경영림과 반딧불이 생태공원, 검마산자연휴양림이 있어 피톤치드가 뿜어져 나오는 울창한 숲 속의 삼림욕과 자연과 하나 되는 생태체험도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