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민사(남해)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무민사(남해) 정보를 소개합니다.

  • 무민사(남해)
  • 무민사(남해)
  • 무민사(남해)
  • 무민사(남해)
  • 무민사(남해)
  • 무민사(남해)
  • 무민사(남해)
  • 무민사(남해)
  • 무민사(남해)
  • 무민사(남해)
  • 무민사(남해)
  • 무민사(남해)

설명

"지조 지킨 충신, 최영 장군 기리는 사당"무민사는 최영 장군을 모신 사당이다. 남해대교를 지나서도 40분 정도 달려 남해군의 끝자락 미조면. 무민사는 아름다운 미조 항이 내려다보이는 왼쪽 언덕에 자리 잡고 있다. 최영 장군은 고려의 유명한 충신인 최유청의 5대손으로 충숙왕 4년(1317)에 출생하였다. 1358년에 양광 전라도 왜구체복사가 되어 서해안과 남해안에 침입하는 왜구들을 격파하는데 큰 전과를 올린 명장이다. 1380년에는 해수도통사가 되어 삼남지방을 순찰, 왜구의 침입을 막기도 했다. 1388년에는 지금의 총리인 문하시중이 되었다. 최영 장군은 문화시중이 되어 자신과 고려왕조의 운명을 결정한 요동정벌 계획을 세우게 된다. 그는 왕과 비밀리에 의논하여 원나라를 도와 요동을 정벌하기로 결정했다. 최영 팔도도통사, 이성계 우군도통사, 조민수 좌군도통사. 이렇게 구성된 요동 정벌군 3만으로 원정을 떠났다. 고려 말의 혼란을 극복하고 새 왕조를 건설할 야심에 차있던 이성계는 위화도에서 역사적인 회군을 하여 왕을 폐위시켰다. 최영 장군도 이성계의 손에 파란만장한 생을 마쳤다. 최영 장군은 고려 우왕 때 남해군 평산포 수군 진영(만호가 주둔하던 곳. 지금의 해군기지)을 순시한 뒤 미조항에 들러 수군들을 격려한 사실이 기록으로 남아 있다. 미조진항을 지키던 첨사(종 3품)는 어느 날 꿈을 꾸었다. 꿈속에 나이가 많은 노인이 나타났다. 노인은 "최영 장군의 영정과 칼이 바닷가에 있으니 찾아서 잘 모셔 놓으라" 고했다. 첨사는 꿈에서 깨어나 수문 장인 봉 장군에게 꿈 이야기를 들려주고 찾아볼 것을 지시했다. 봉 장군은 급히 바닷가에 나가 나무로 만든 궤짝을 발견했다. 뚜껑을 열어보니 최영 장군의 영정과 칼이 들어 있는 것이 아닌가. 첨사는 이것을 짚으로 싸서 모셔 놓았는데 어느 날 갑자기 불이 나자 영정이 날아올랐다. 그리고 현재의 무민사 자리에 영정이 내려앉았다. 첨사는 이곳에 조그마한 사당을 지었다. 그리고 이름을 ''무민사''라 했다. 끝까지 목숨을 바쳐 나라를 지킨 장군을 기리기 위해 봄, 가을 두 번 제사를 지내고 있다.


홈페이지

http://tour.namhae.go.kr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문의 및 안내 : 1588-3415


위치

경상남도 남해군 미조면 남해대로 14-11

상암문화광장

상암문화광장

2024-11-21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암로 255 (상암동)

더맑음

더맑음

2024-11-20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중로74번길 30 (삼산동)

울산에 위치한 ‘더맑음주식회사’는 더 맑은 지구를 위해 활동하는 주민사업체다. 주민사업체 구성원은 모두 환경 활동가들로 ‘내일은 맑음’이라는 친환경 봉사 활동 모임에서 쓰레기를 줍다가 처음 만났다. 더맑음의 신유희 대표는 그 과정에서 축제에 일회용 쓰레기가 많이 나오는 걸 보고 축제에서 쓰레기를 줄여보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주민사업체를 만들게 됐다고 말한다. 더맑음은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다. 행사나 축제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줄이고자 다회용기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행사장 곳곳에 다회용기 반납함, 분리수거함, 피쳐린서를 설치하는 등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 활동과 함께 버려지는 쓰레기들을 활용해 새로운 자원으로 새활용하는 업사이클링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합천 운석충돌구

합천 운석충돌구

2024-11-19

경상남도 합천군 초계면 원당리

합천 운석충돌구는 약 5만 년 전 마지막 빙하기의 끝자락 시기에 지름 약 200미터 크기의 운석이 충돌하면서 만들어졌다. 평화로웠던 초계-적중 지역의 북동쪽 하늘로부터 초음속의 수십 배 속도로 떨어진 운석으로 1400메가톤이나 되는 운석 충돌 에너지가 발생했고 약 7㎞의 구덩이가 만들어졌고, 충격파로 뜯기고 밀려나간 바위들은 구덩이의 가장자리를 둘러싼 높은 산지로 남게 되었다. 이 충돌 구덩이는 오랫동안 물을 가두는 호수가 되어, 최대 70m가 넘는 호수 퇴적층을 쌓았고 인류가 정착하면서 지금의 비옥한 분지를 만들게 되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는 이 분지를 시추코어 조사 및 광물 분석을 통해 운석 충돌에 의해 만들어진 분지라는 직접적인 증거들을 확인하였다. 거시적인 증거로는 시추코어 130m에서 충격 원뿔암이 발견되었고, 미시적인 증거로는 142m 깊이에서 발견된 충격 각력암층의 사암에서 강력한 충격을 받았을 때 생성되는 평면 변형구조가 확인되는 석영광물입자를 확인했다. 이러한 지질학적 운석 충돌 증거들을 다룬 논문이 국제학술지 ‘곤드와나리서치’에 등재되었고 합천 운석충돌구가 한반도 최초, 동아시아에서도 두 번째로 운석충돌로 형성된 지형임을 인정받았다.

그런고로

그런고로

2024-11-19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서전로 40 (전포동)

그런고로는 부산에서 활동하는 독립 출판사를 운영하는 작가와 도예가 등 지역 예술가들이 함께 모여 만든 주민사업체다. 이들은 모두 부산 진구에서 나고 자란 토박이들로 재개발로 변해가는 전포동의 모습을 ‘기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향과 사용된 향료를 잘 이해하고 사용하면 자신만의 향을 지닌 사람이 될 수 있다. 주식회사 그런고로는 여기에 추억을 더했다. 부산취향은 ‘소독차 쫓던 한여름밤’, ‘리어카 길보드 차트’, ‘전봇대 아래 첫키스’ 라는 세 가지 시리즈로 구성됐다. 각 시리즈는 이름에서 느껴지는 개성만큼이나 독특한 향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간다. 그런고로는 부산취향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앞으로도 부산취향은 향기 테라피, 시향 프로그램 등 다양한 향기 체험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원더파크

원더파크

2024-11-19

경기도 과천시 대공원광장로 80 (막계동)

원더파크는 사람과 동물과 생태계가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우리 지구를 만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 체험형 미디어파크이다. 매직플로우가 고양, 제주에 이어 과천 서울대공원에 선보인 1,500평 빛의 공간에서 생생한 미디어로 뛰어노는 색다른 경험을 만나보시길 바란다. 총 10여 개의 테마, 40여 개의 콘텐츠에 담긴 희귀 동식물들의 이야기는 가족,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들 것이다.

남해 이터널저니

남해 이터널저니

2024-11-18

경상남도 남해군 남면 남서대로1179번길 40-109

남해 이터널저니는 다채로운 미식과 건강한 음식을 지향하는 1층 식품관과 서점과 라이프스타일 편집숍을 즐길 수 있는 2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1층에는 평소 접하기 어려운 식료품을 만나볼 수 있으며, 2층에선 치유와 영감이라는 콘셉을 바탕으로 다양한 아이템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워줄 수 있는 키즈존이 마련되어 있다.

영양 풍력발전단지

2024-11-19

경상북도 영양군 석보면 요원리

영양군 맹동산 일대에는 대규모 풍력발전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풍력발전기 관리를 위해 마련된 임도를 따라 정상부에 오르면, 능선을 따라 설치된 수십 기의 풍력발전기가 힘차게 돌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이곳 주변으로는 드넓은 고랭지 밭이 펼쳐져 있다. 능선을 따라 쏟아지는 황금빛 노을이 장관임으로 맑은 날 해 질 녘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갈맷길 / 갈맷길5코스

2024-11-19

부산광역시 강서구 동선동

부산에는 바다, 숲, 강, 도심을 잇는 700리 길인 갈맷길이 있다. 이중 갈맷길 5코스는 총 3구간으로 나뉘며 동양 최대의 철새도래지 낙동강 하구 을숙도를 가로질러 명지 갯벌에 도래하는 겨울 철새의 군무를 국내 그 어떤 곳보다도 가까이 볼 수 있는 코스이다. 전 구간 모두 걷기에 좋아 각자의 취향에 맞춰 산책하기에 좋다. (출처 : 걷고싶은부산)

오이도 황새바위길

2024-11-18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오이도 황새바위길은 바다로 향해있는 150m 길이의 갯벌 탐방로이다. 썰물 때면 갯벌을 가까이서 관찰할 수 있고, 밀물 때는 파도를 느끼며 물 위를 걸어볼 수 있다. 근처 오이도 빨강등대, 생명의 나무 전망대 등이 있어 가볍게 나들이 하기에 좋은 곳이다.

경주 비단벌레 전동차

2024-11-18

경상북도 경주시 첨성로 149 (황남동)

경주 비단벌레 전동차는 천연기념물 제496호로 지정된 비단벌레를 형상화한 친환경 전기자동차다. 비단벌레 전동차를 타고 문화해설을 들으며 첨성대를 비롯한 동부사적지대 일원을 투어한다.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대가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운행코스: 매표소 출발 → 계림 → 향교 → 최부자집 → 교촌마을 → 월정교 → 월성 → 꽃단지 → 월성홍보관(유턴) → 첨성대 → 출발지 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