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제일교회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대구제일교회 정보를 소개합니다.

설명

대구제일교회는 1893년에 설립된 교회로 경상북도, 대구시 최초의 교회이며, 약령시 약전골목 한복판 약령시 한방박물관, 대구교남YMCA회관과 같이 있다. 대구 최초의 천주교 성당인 계산주교좌성당과는 서성로를 사이에 두고 서로 마주 보고 있다. 예전에는 성안에 있다 해서 성내교회 혹은 남문안에 위치하여 남문안예배당, 남문내교회로도 불리었다. 건물은 전형적인 고딕 양식으로 서유럽의 이국적인 느낌을 준다. 건물의 층수는 2층이며, 종탑은 5층이고 높이는 33m이다. 위치의 특성상 약령시 한방문화페스티벌이나 대구시 주요 축제 때 주 관광지가 되며 대구 시내 투어나 대구 근대 골목길 코스에도 포함되어 많은 사람들이 관광을 목적으로 방문하는 곳이다. 최초의 예배당은 기존의 한옥집을 1896년에 매입해 사용하여 남성정 교회로 이름하다가, 1908년에 두 번째 예배당을 지었다. 두 번째 예배당은 미국인 선교사들과 한국인 전통 목수들이 함께 지은, 단층의 건물로 교회의 정면 한가운데 출입구를 겸한 종탑을 세우고 그 양쪽에 세로로 긴 창문을 규칙적으로 배치하여 좌우가 대칭을 이루었다. 이 건물의 양철지붕, 창문, 종탑 등은 당시 대구 부민들에게는 매우 이색적이고 경이로운 것으로 오랫동안 구경거리가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1931년 철거했고 새로 1933년 세 번째 예배당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2층으로 건물을 준공하였고 제일교회로 이름을 바꾸었다. 1936년에 고딕 양식의 종탑을 추가적으로 세워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 종탑부는 1층에서 5층까지 창문이 제각기 다르게 설계됐고 윗부분에는 팔각형의 뾰족탑을 세웠다. 이 같은 특성과 역사성에 기인하여 1992년 본당과 종탑이 대구유형문화재 제30호로 지정되었다. 이 건물의 전체적인 양상은 평면이 남북으로 긴 직사각형이고, 앞면 중앙에 현관을 두고 오른쪽에는 종탑을 세운 간결한 고딕 건물이다. 대구 제일교회는 대구의 수많은 교회 건물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졌고, 기독교가 근대화에 기여한 상징물로서 근대 건축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1994년 동산동으로 본당을 건축하여 갔으며 이곳은 100여년간 대구제일교회로 사용된 곳이다. 이후 약령시한의학박물관 옆에서 기독교 역사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기독교역사관에는 개화기 시절 사용했던 성경, 찬송가, 헌금함 등 다양한 물품과 당시의 사진 등이 전시되어 있다. 또한, 대구제일교회의 연혁, 역사, 선교사들의 활동 이야기가 기록, 전시되어 있다. 1919년 3·1 운동에 참여한 교회로서 독립선언문의 탁본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홈페이지

http://www.firstch.org/Page/Index/879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불가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체험안내 : 독립선언문 탁본 체험

문의 및 안내 : 교회 053-253-2615~7
역사관 053-256-5441

주차시설 : 가능 (무료)

쉬는날 : 매주 일~월요일

이용시간 : 10:00~17:00


상세정보

입 장 료
무료

화장실
있음 (남/여 구분)

외국어 안내서비스
영어

위치

대구광역시 중구 국채보상로102길 50 (동산동)

창천근린공원

창천근린공원

2024-12-20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세로2라길 19 (창천동)

창천근린공원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창천동에 위치한 도심 속 공원이다. 이 공원은 창천동 주민들의 휴식과 여가를 위해 조성된 녹지 공간이다.
공원은 다양한 나무와 잔디밭이 있어 자연 속에서 산책하거나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주요 시설로는 산책로, 벤치, 운동기구 등이 있으며, 주민들에게 건강과 여가를 동시에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창천근린공원은 특히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 적합한 곳이다.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시설과 운동을 위한 공간이 잘 마련되어 있어 세대 간 소통과 여가를 누릴 수 있는 장소로 알려져 있다.
이 공원은 바람산어린이공원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으며, 신촌 지역의 생활권 공원으로서 주민들에게 편리한 접근성을 제공한다.
창천근린공원은 계절마다 다양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봄에는 꽃이 만발하고 가을에는 단풍으로 물들어 방문객들에게 자연의 변화를 체험할 기회를 준다.

바람산어린이공원

바람산어린이공원

2024-12-20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세로2나길 61 (창천동)

바람산어린이공원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창천동에 위치한 도시 공원이다.
신촌동 명물거리 뒤편의 높은 지대에 있으며, 창천근린공원과 함께 '바람산'으로 불린다.
이곳은 바람이 많이 부는 특징 때문에 '바람산'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공원 내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미끄럼틀과 놀이기구, 채소밭, 정자 등이 있어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 적합한 휴식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신촌 일대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와 풍차 조형물이 있어 일몰과 야경 명소로도 알려져 있다.
공원으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엘리베이터와 보행교가 설치되어 있어, 어르신이나 교통 약자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지하철 2호선 신촌역과 경의중앙선 신촌역 사이에 위치해 있어 대중교통을 통한 방문이 용이하다.
바람산어린이공원은 연중무휴 24시간 개방되어 있어 언제든지 방문할 수 있다.

부락산분수공원

부락산분수공원

2024-12-20

경기도 평택시 장안웃길 149 (이충동)

부락산분수공원은 넓은 부지에 조성된 공원으로, 특히 여름철 시원한 분수가 가동되어 많은 시민들이 찾는 곳이다. 주변에는 평택북부복지타운, 평택시여성회관, 이충문화체육센터 등 다양한 시설과 연계되어 있어 문화생활을 즐기기에도 좋다.

만날근린공원

만날근린공원

2024-12-20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만날고개1길 60-7 (월영동)

만날근린공원은 고려시대부터 마산 지역에 전해 내려오는 모녀간의 애틋한 상봉 전설을 모티브로 조성되었다. 어머니를 찾아 헤매던 딸이 마침내 어머니를 만난다는 감동적인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러한 전설을 바탕으로 조성된 만날근린공원은 시민들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동시에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양덕삼각지공원

양덕삼각지공원

2024-12-20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양덕동18길 13 (양덕동)

양덕삼각지공원은 도로와 건물이 들어서면서 남은 삼각형 모양의 땅을 활용하여 2004년에 조성되었다. 삼면이 도로로 둘러싸인 독특한 지형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편의시설과 녹지 공간을 갖추고 있어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휴식 공간이다.

덕동맑은물플라워가든

덕동맑은물플라워가든

2024-12-20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가포로 739 (덕동동)

창원 덕동맑은물플라워가든은 하수도사업소 내 유휴 부지를 활용하여 조성된 아름다운 꽃밭이다. 도시의 하수처리 시설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고, 시민들에게 쾌적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조성되었다.사계절 내내 다양한 꽃들이 피어난다. 봄에는 튤립과 수선화가, 여름에는 해바라기와 백일홍이, 가을에는 코스모스와 핑크뮬리가 핀다.특히, 핑크뮬리 시즌에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여 인생샷을 남기기도 한다.

대현문화공원

대현문화공원

2024-12-20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이화여대1길 10 (대현동)

서울에 있는 대현문화공원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대현동에 위치한 공원이다. 이 공원은 지역 주민들에게 자연과 여가 공간을 제공하며, 주변 도심 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소로 사랑받고 있다.
대현문화공원은 다양한 산책로와 조경이 잘 어우러진 녹지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여가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운동기구와 휴식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특히, 근린공원이라는 특성상 지역 주민들이 자주 찾는 친근한 장소로 알려져 있다.

그라운드서울

그라운드서울

2024-12-20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9길 26 (견지동)

그라운드서울은 인사동 한복판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양한 예술 전시와 문화 행사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곳이다. 특히,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독특한 공간 구성과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인천수목원

인천수목원

2024-12-20

인천광역시 남동구 무네미로 286 (장수동)

인천수목원은 인천광역시 남동구에 위치한 식물원으로, 다양한 식물과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1997년에 개원하여 식물 전시관, 테마 정원, 산책로 등을 갖추고 있어 자연과의 소통을 통해 힐링할 수 있는 명소입니다.

3.8민주의거기념관

3.8민주의거기념관

2024-12-20

대전광역시 중구 선화서로 46 (선화동)

3·8민주의거기념관은 1960년 3월 8일 대전에서 발생한 고등학생들의 민주화 운동인 3·8민주의거를 기념하기 위해 설립된 시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