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올레 팔공산 5코스] 구암마을 가는 길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대구올레 팔공산 5코스] 구암마을 가는 길 정보를 소개합니다.

  • [대구올레 팔공산 5코스] 구암마을 가는 길
  • [대구올레 팔공산 5코스] 구암마을 가는 길
  • [대구올레 팔공산 5코스] 구암마을 가는 길
  • [대구올레 팔공산 5코스] 구암마을 가는 길
  • [대구올레 팔공산 5코스] 구암마을 가는 길

설명

대구올레 팔공산 코스는 팔공산의 둘레를 따라 시점과 종점이 연결되도록 조성한 숲길이며 팔공산권의 역사와 문화 체험과 자연경관을 즐기며, 건강증진 활동을 할 수 있는 용도로 만든 길이다. 아울러, 팔공산 권역 자연공원의 생태적·문화적 가치를 보전하기 위한 차원에서 만들었다. 팔공산 올레길은 총 8개 코스로 개발이 되어 있고 그 중 5코스는 [내동버스정류장-굴다리통과-내동 보호수-추원재-성재성당-미대동 들녘-구암마을]까지 6.2km의 2시간 내외의 코스이다. 약450여년전 순흥안씨 일족이 터 잡은 내동 마을에서 출발한다. 북쪽 뒷산에 올라가보니 마을의 형세가 좌우는 산으로 가로막혀 있고 안에 있는 자리가 너무나 아늑하고 따뜻하게 보여 내동이라 이름 지었다고 한다. 좁은 길을 따라 올라가면 성인 여덟은 있어야 다 끌어안을 수 있을 것 같은 그 둘레가 어마어마한 나무가 나타난다. 고려조 안유 선생의 후손인 안향이 아끼고 사랑한 정자목이라 하여 속칭 안정자라고 불린다. 500년 된 노목이지만 아직 정정한 모습이고 큰 그늘 아래 쉬어가기 좋다. 이어 농로를 걷다보면 추원재에 도착한다. 이 건물은 인천사람인 채선용의 후손들이 그의 선조를 기리기 위해 1820년(순조 20년)에 지은 재사이다. 조선 인조 때 선비인 채명보 선생이 학문을 강론하던 성재서당은 쉬어가기 좋다. 세월이 흘러 정자가 퇴락하자 후손들이 중수하여 성재정에서 성재서당으로 개칭하였다. 도로를 지나 좁은 농로로 접어들면 길 양옆으로 논이 훤하게 펼쳐진다. 가을철에는 미대동의 황금들녘을 만끽할 수 있다. 미대동 주민들의 정성이 일구어 놓은 장관이다. 도로 건너편은 약 200년 전 현동수라는 사람이 개척한 구암마을이 있다. 마을 옆에 거북처럼 생긴 바위가 있어 귀암(龜岩)이라 불리다가 세월이 흘러 지금은 구암으로 불리고 있다. 그늘이 적은 코스라 선선한 가을날 걸어보길 권하며 이곳에서는 농촌의 일과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구암마을 농장에서 수확물도 구매 가능하니 올레길의 또 다른 경험이다.


문의

대구녹색소비자연대 053-985-8030


홈페이지

http://dgcn.org/


이용안내

문의 및 안내 : 053-985-8030 (대구녹색소비자연대)


상세정보

코스안내
[대구올레 팔공산 5코스] 구암마을 가는 길
* 구암마을 입구 - 구암마을 동화천변 - 미타사 - 내동 굴다리 - 내동 보호수 - 추원재 - 성재서당 - 미대동버스정류장
* 소요시간 : 6.7km, 2시간 30분 내외(편도코스)
* 비교적 완만한 코스이며, 눈길 닿는 곳곳 팔공산에 기대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위치

대구광역시 수성구 신천동로86안길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