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백산 천문대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백산 천문대 정보를 소개합니다.

  • 소백산 천문대

설명

소백산국립공원 내에 있는 소백산 천문대는 국내에서 최초로 현대식 망원경을 설치한 천문대이다. 1974년 국립천문대로 설립한 후, 1986년 소백산 천문대로 개칭했다. 소백산 천문대는 별 관측을 위해 주변 불빛이 없는 곳에 자리했다. 천문대까지 가려면 해발 1,400m 연화봉 인근까지 걸어서 가야 한다. 두 개의 코스가 있으며 그중 희방사 코스는 희방 탐방지원센터에서 시작해 희방폭포, 희방사를 거쳐 연화봉에 도착하는 코스로 거리는 4.4km이지만 가파른 편이다. 죽령 코스의 경우에는 죽령 탐방지원센터에서 시작해 제2연화봉을 거쳐 연화봉에 도착하는 코스로 2시간이 소요된다. 천문대 주간 견학은 매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30분 간격으로 있으며, 주간 견학의 경우 망원경 등 관측 시설 및 장비 견학과 천문우주과학 설명이 중심이다. 낮이라 천체관측은 불가하며, 워크숍과 연구연수 등의 행사가 있는 경우 견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 후 방문해야 한다.


홈페이지

https://www.kasi.re.kr/soao/index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체험안내 : 견학 : 한국천문연구원의 역활, 소백산천문대 소개, 간단한 천문지식, 천문학 관련 동영상 시청, 전체사진 설명, 61cm 반사망원경 시설 견학

문의 및 안내 : 043-422-1108

주차시설 : 있음

쉬는날 : [ 천문대 주간 견학 ] 공휴일
※행사 시 견학 불가

이용시간 : [ 천문대 주간 견학 ] 13:00~16:00


상세정보

입 장 료
무료

위치

충청북도 단양군 단양읍 소백산길 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