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홍도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연홍도 정보를 소개합니다.

설명

연홍도는 거금도 안에 있는 작은 섬으로서, 국내에서 유일하게 섬 내에 미술관이 있는 곳이다. 섬 전체가 지붕없는 미술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국내 유명 작가들과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만들었으며, 섬 전체가 지붕 없는 미술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거금도 서쪽 끝 신양선착장에서 배를 타고 5분 거리에 있는 작은 섬 연홍도는 폐교를 활용하여 만든 연홍미술관과 마을 골목마다 예쁘게 단장된 담장벽화가 아름다운 섬이다. 또한 인근 바다는 득량만 수역의 나들목으로 조류가 빠르고 수심이 깊어 갯바위 낚시를 즐기기에 좋은 곳이다. 대다수 가구가 어업과 농업을 병행하는 탓에 연홍도는 밭이 있다. 하지만 섬마을 지형적 특성 때문인지 농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지금도 소를 이용해 밭을 경작하는 전통이 이어지고 있다. 운이 좋으면 쟁기로 밭을 가는 촌로의 모습도 볼 수 있다.


홈페이지

http://tour.goheung.go.kr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체험안내 : [놀거리]
- 미술관체험 : 미술체험하기, 미술관 작품 감상하기
- 마을벽화길 걷기 : 벽화와 오브제의 스토리텔링과 따라하기, 낙서판에 추억남기기
- 미술관길 걷기 : 노을이 지는 바닷가 조형물을 이용하여 나만의 인생컷 찍어보기, 얼굴바위에서 소원빌어보기
- 좀바끝숲길 걷기 : 언약포토존에서 바다를 바라보며 연인과 언약식하기
- 해안가 산책 : 바다낚시하기, 고동잡기
- 해안몽돌해변 체험 : 수영하기, 물수제비 뜨기, 조개껍질 줍기

[볼거리]
- 연홍미술관 : 1998년 폐교된 연홍분교장을 개조하여 미술관으로 꾸미고, 2006년 11월 개관하였다. 정식명칭은 ‘섬in섬 연홍미술관’으로 큰섬(거금도)에 딸린 작은섬(연홍도)의 미술관이라는 의미이다. 교실 2동과 관사를 개조하여 전시실과 펜션,까페등을 만들었으며 전시실에는 회화작품 150여점이 교체 전시된다. 마당에는 꽃밭과 쉼터가 조성되어 있고, 해송2그루와 이순신장군 동상이 세월의 흔적을 보여준다. 미술관 뒤편에는 몽돌이 펼쳐지는 해변과 갯벌이 있다.
- 선착장 조형물 : 선착장을 지나 안내소앞에 대형 소라조형물이 두개 있다. 거대한 흰색 소라는 연홍도의 상징물이다. 소라뒤편에는 굴렁쇠를 굴리며 바람게비를 들고 뛰어가는 아이들을 형상화한 ‘연홍아 놀자”조형물이 있다.
- 마을벽화와 마을사진관 : 마을길목마다 동심을 자극하는 그림들과 폐어구와 폐목을 이용한 오브제들이 있고 시와 작고 예쁜 다육이 화분들이 즐비하다. 마을입구에는 마을사람들의 옛모습을 한눈에 볼수 있는 사진들이 타일벽화로 꾸며져있다. 마을길에 접어들면 김일선수 벽화가 그려져있고 영화’반칙왕’ 실제 모델인 백종호씨 그림이 같이 있다. 백종호씨는 김일체육관 관장이며 연홍도 출신으로 현제 연홍도에 살고 있다.
- 아르끝둘레길 : 마을길을 따라 왼쪽으로 가면 소원오름길이 있고 아르끝둘레길이 나온다. 둘레길 숲사이를 걷다보면 상쾌함과 시원함이 느껴지며 이름모를 들꽃들과 상사화가 붉게 물들어 있다. 숲길사이에 푸른바다의 전경이 펼쳐지며 잠시 쉬어갈수 있는 벤치가 중간중간에 있고 경사가 완만하여 노약자나 어린이들도 쉽게 둘러 볼 수 있는 산책로이다.
- 좀바끝둘레길 : 미술관을 지나 언덕으로 940m의 좀바끝둘레길이 있다. 둘레길을 따라가다보면 철쭉나무와 백일홍이 가로수처럼 해안 팔각정까지 닿아있다. 팔각정 앞에는 후박나무 숲이 있고 팔각정 위에서 바다를 바라보면 금당도가 병풍처럼 펼쳐져있다.

문의 및 안내 : 061-842-0177


상세정보

등산로


관광코스안내
* 반나절 코스 : 반나절만으로도 즐길수 있는 연홍도 여행
(추천코스 1) 연홍도선착장–소원오름길–하늘담은오름길–연홍미술관–연홍마을길
(추천코스 2) 연홍도선착장–해안둘레길–연홍미술관–하늘담은오름길–소원오름길
(추천코스 3) 연홍도선착장–해안둘레길–좀바끝숲길–연홍미술관–마을벽화길
* 하루 코스 : 하룻동안 연홍도에 머무르면서 연홍도의 구석구석을 둘러보며 힐링할 수 있다.
(추천코스 1) 연홍도선착장–해안둘레길–연홍미술관–연홍바닷길–하늘담은오름길–소원오름길
(추천코스 2) 연홍도선착장–해안둘레길–좀바끝숲길–연홍미술관–연홍바닷길–소원오름길–하늘담은오름길
(추천코스 3) 연홍도선착장–소원오름길–하늘담은오름길–해안둘레길–연홍미술관–연홍바닷길

이용가능시설
[먹거리]
- 연홍도는 어업과 농업을 겸하고 있어 전복, 멸치, 다시마,미역 등 양식업과 조류가 빨라 농어, 놀래미, 농어가 많고 문어, 낙지, 배말, 고동, 바지락등 해산물과 양파, 마늘, 콩 등을 많이 심는다.
- 연홍도에는 유일한 연홍마을 식당이 있다. 마을 부녀회원들이 운영하는 식당으로 마을에서 나는 식자재로 음식을 만들며 쏨뱅이탕 전문이다. 쏨뱅이는 마을사람들이 직접 낚시로 잡은 자연산 생선으로 비린내가 나지않아 지리탕으로 재격이다. 밑반찬은 갯벌에서 잡은 고동과 배말, 톳, 파래등과 산나물등이 있다. 그 외는 간재미회무침과 문어숙회, 낙지도 있다.
- 연홍미술관 갤러리 카페에서 커피한잔의 미술작품 감상과 함께 커피한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다.

[숙박시설]
- 연홍마을에서 운영하는 마을펜션과 미술관 펜션이 있다.
- 마을펜션은 언덕위에 5개동이 편백나무로 지어졌으며 아치모양으로 톡특함을 더한다. 바다가 한눈에 보이며 해돋이를 볼 수 있는 전망이 아름다운 펜션이다. 미술관 펜션은 미술관에 딸려있으며 바닷가 앞에 있어 갯벌체험을 할 수 있다.

한국어 안내서비스


위치

전라남도 고흥군 금산면

용당나루 매화공원

용당나루 매화공원

2025-04-25

경상남도 김해시 상동면 여차리

용당나루 매화공원은 김해시 상동면 여차리에 위치해 있다. 이곳은 김해 상동면 여차리 용당나루터 일원에 2019년 조성된 낙동강 수변공원으로, 약 600여 그루의 매화나무가 심어져 있어 해를 거듭할수록 그 아름다음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인기리에 방영중인 SBS Plus, ENA '나는SOLO' 프로그램의 김해시편 오프닝장소로 유명세를 타 피크닉 및 산책명소로 각광받고 있으며, 나는SOLO의 인기에 힘입어 공원 내 버드나무에 족자 포토존을 조성하였다.

화가의 정원산책

화가의 정원산책

2025-04-22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 장학길 34

화가의 정원산책은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에 있는 정원이다. 순천에서 가볼만한 민간정원이며, 약 30년 동안 부부가 가꿔온 곳이다. 면적은 약 3,000평 정도로 서양화가 정원주의 작품처럼 세심하게 가꾸어진 안뜰정원과 산책숲길, 경사진 산을 계단식으로 바꾼 정원과 곳곳의 쉼터 등 정원주의 미학적 철학을 관람할 수 있는 곳이다.

물빛소리정원

물빛소리정원

2025-04-22

경상남도 통영시 도산면 도산일주로 1278-57

물빛소리정원은 통영시 도산면에 위치한 정원이다. 꽃과 나무, 자연의 소리가 어우러져 마치 동화 속 한 장면처럼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한다. 잔잔한 호수를 따라 산책로를 걷다보면 형형색색의 꽃들과 푸르른 나무들이 반갑게 맞아주는 곳으로 3면의 바다와 아름다운 경관 속에 자리 잡은 정원이 어우러진 수채화 같은 공간입니다. 해안 산책길을 따라 걸으며 사계절 꽃과 정원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서울달

서울달

2025-04-22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68-1 (여의도동)

2024년 서울의 신규 야간관광 콘텐츠 서울달(SEOULDAL)은 여의도 상공을 수직 비행하는 계류식 헬륨가스 기구로, 여의도공원 하늘에서 서울의 멋진 야경을 가장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 체험시설이다. 서울의 화려한 야경을 조망할 수도 있지만 멀리서 서울 야경을 바라보면 서울달(SEOULDAL)도 멋진 서울 야경의 한 부분이 된다. ※ 실시간 기상상황에 따라 비행 여부 결정(홈페이지 참조)

장암숲늘품길

장암숲늘품길

2025-04-21

경기도 의정부시 장암동

의정부시 ‘장암숲 늘품길’의 경계숲길 장암동 동막골 굴다리 입구부터 아일랜드캐슬을 잇는 작은 길이지만, 지역 주민에겐 ‘나만 아는 봄길’로 불린다. 화려하지 않아도 계절을 놓치지 않는 길, 일상의 품격을 조금씩 더해주는 길이다. 경계숲길을 지나 내부숲길로 이어지는 도심 속 자연과 하늘의 아름다움은 현대인을 위한 시크릿 힐링공간으로 쉼을 찾는 모두에게 도심 속 작은 여행을 선사한다. 도시와 자연이 맞닿는 경계에서 나에게 아주 평범한 보통의 하루를 선사하는 여정을 시작해보자.

삼성 반려견 놀이터

2025-04-18

충청북도 음성군 삼성면 양덕리

음성군 삼성면에 위치한 반려견 놀이터로, 반려견이 목줄 없이 뛰어놀 수 있는 운동장 및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원남 반려견 놀이터

2025-04-18

충청북도 음성군 원남면 조촌리

음성군 원남면에 위치하며, 반려견이 목줄없이 뛰어놀 수 있는 반려견 놀이터

보강천 반려견 놀이터

2025-04-18

충청북도 증평군 증평읍 연탄리

증평군 증평읍 보강천체육공원 내 위치한 반려견 놀이터

명월이네

2025-04-18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비봉길 53

제천시 청풍면 농촌테마공원에 위치한 실외 반려견 놀이터

옥천군 반려동물 놀이터

2025-04-18

충청북도 옥천군 이원면 장찬리

옥천군 반려동물놀이터는 옥천군 이원면이 위치하여 반려견을 위한 운동장, 음수대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춘 대형 종합 놀이시설로, 운동장은 중·소형견과 대형견 공간을 분리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