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DMZ 생태연구소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파주 DMZ 생태연구소 정보를 소개합니다.

  • 파주 DMZ 생태연구소
  • 파주 DMZ 생태연구소
  • 파주 DMZ 생태연구소
  • 파주 DMZ 생태연구소
  • 파주 DMZ 생태연구소

설명

DMZ 생태연구소에서는 DMZ 일원의 생태환경 조사 및 연구를 비롯하여 생태환경 연관정책의 연구와 지속적인 일반인 및 학생 대상 교육 사업 등을 하고 있다. 특히 DMZ 일원의 생태환경에 대한 안내 및 일부 지역에 대한 탐사활동을 하는 정규 생태학교를 매월 운영하고 있다.

* 들꽃생태학교

DMZ은 생태계의 보고로 알려진 비무장지대 계곡과 산등성이에 북부와 중부의 각종 수림이 들어선 생물자원의 접경지로서 마치 식물 박물관을 연상케 하는데, 들꽃생태학교를 통해 민통선 내 주요한 식물들을 직접 연구해보는 체험을 할 수 있다. 민통선의 주요한 식물로는 금강초롱꽃, 왜솜다리, 엘러지, 산오이풀, 팔앙나비, 노랑제비꽃군락, 낙지다리 등 517종의 특산식물과 550종의 희귀식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모감주나무, 범부채, 비로용담, 원추리, 각시붓꽃, 궁궁이, 고마리, 띠, 산비장이, 억새, 감국, 광대수염, 괭이밥, 구술댕댕이, 옥잠화, 금꿩의다리, 금낭화, 기생초, 제비꽃, 자란초, 잔대, 각종 현호색 등 다양한 식물을 만날 수 있다. 또한 고라니와 멧돼지 등의 야생동물을 흔히 볼 수 있고, 여름철새인 파랑새, 덤불해오라기, 뜸부기, 청딱따구리, 물까치 등 11종의 희귀조류도 만날 수 있다.

* 철새생태학교DMZ와 임진강 유역은 남북분단이라는 특수한 군사적·지리적 상황으로 다른 하구 지역과는 달리 인간의 간섭이 거의 없어 독특한 자연 생태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독수리, 흰꼬리 수리, 재두루미, 두루미, 큰기러기, 개리 등 멸종위기종 및 천연기념물과 수많은 겨울 철새들을 만나 볼 수 있다.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불가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불가

체험안내 : [DMZ들꽃생태학교]
- 초등학생 과정 / 중·고등학생 과정
- 매년 4월 ~ 10월: 평일 중 택 1 (08:30 ~ 16:30)

[DMZ 철새생태학교]
- 멸종위기종, 천연기념물 등 다양한 철새를 관찰할 수 있다.
- 초등학생 과정 / 중·고등학생 과정
- 매년 10월 ~ 4월 평일 중 택 1 (08:30 ~ 16:30)

[자연감수성학교]
- 자연에서 감각과 감정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갖을 수 있다.
- 매년 월 ~ 토요일 택 1 (09:00 ~ 12:00)



문의 및 안내 : 031-955-1550

쉬는날 : 매주 토, 일요일 (전화문의)

이용시간 : 4월~10월 평일 중 택 1일 08:30~16:30(반일 및 2시간 활동 프로그램은 사전 문의 및 신청)


상세정보

화장실
없음

내국인 예약안내
사전예약

위치

경기도 파주시 회동길 513 (문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