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신흥동 일본식가옥(히로쓰 가옥)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군산 신흥동 일본식가옥(히로쓰 가옥) 정보를 소개합니다.

  • 군산 신흥동 일본식가옥(히로쓰 가옥)
  • 군산 신흥동 일본식가옥(히로쓰 가옥)
  • 군산 신흥동 일본식가옥(히로쓰 가옥)
  • 군산 신흥동 일본식가옥(히로쓰 가옥)
  • 군산 신흥동 일본식가옥(히로쓰 가옥)

설명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구 히로쓰 가옥)은 일제강점기에 군산에서 포목점과 소규모 농장을 운영하며 군산부협의회 의원을 지낸 일본인이 건립한 일본식 2층 목조 가옥이다. ‘히로쓰 게이사브로’가 지은 주택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본식 주택의 특성이 잘 나타나는 건축물로 일제 강점기 군산에 거주하였던 일본 상류층 주택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1945년 해방 후 적산 가옥으로 구 호남 제분으로 넘어가 한국 제분의 소유로 되어 있고, 2005년 6월 18일 국가 등록 문화재 제183호로 지정된 이후 군산시에서 관리하면서 관람객을 위해 개방하고 있다. 영화 ‘장군의 아들’과 ‘타짜’를 촬영하기도 하였으며, 수많은 한국 영화가 이 주택에서 촬영될 정도로 일반인에게 잘 알려져 있다.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은 군산 원도심의 남서쪽 가장자리인 신흥동의 주택가 안쪽에 남서향하여 자리 잡고 있다. 대규모 목조 주택 2층 건물로 벽체는 심벽에 목재 비늘판벽과 회벽으로 마감하였고, 지붕은 박공지붕과 합각지붕에 기와를 얹어 마감하였다. 자연석을 깐 기단 위에 방형 초석이 놓이고 그 위에 가느다란 사각기둥이 세워져 지붕 가구가 짜인 방식이다. 현관 부분의 지붕은 박공지붕과 모임지붕 형식인데, 처마 밑에 함석판을 덮은 차양이 덧달아져 있다. 2층 부분의 지붕은 합각지붕 형식으로 처리되었으며, 전면에 부섭지붕이 달려 있다. ‘ㄱ’ 자 모양으로 붙은 건물이 두 채 있고, 두 건물 사이에는 꾸며놓은 일본식 정원이 꾸며져 있으며, 정원 내에는 큼직한 석등이 있다. 1층에는 온돌방, 부엌, 식당, 화장실 등이 있고, 2층에는 일식 다다미방과 도코노마 등이 있어 일제강점기 일본인 지주의 생활양식을 엿볼 수 있으며, 아울러 이들의 농촌 수탈 역사를 알 수 있다. 본채 뒤쪽으로 뒷마당에는 또 다른 부속채와 우물, 화장실 등이 배치되어 있다.


홈페이지

https://www.gunsan.go.kr/tour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불가

문의 및 안내 : 군산시청 문화예술과 063-454-4173

주차시설 : 불가

쉬는날 : 매주 월요일

이용시간 : 10:00~17:00
※ 20분 전 입장마감
※ 문화재 보호를 위하여 실내 개방은 하지 않음


상세정보

촬영장소
영화 ‘장군의 아들’, ‘타짜’, ‘바람의 파이터’, ‘범죄와의 전쟁 : 나쁜 놈들 전성시대’, ‘가비’ 촬영지

입 장 료
무료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구영1길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