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문화원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남양주문화원 정보를 소개합니다.

  • 남양주문화원
  • 남양주문화원
  • 남양주문화원
  • 남양주문화원

설명

남양주문화원은 남양주 지역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시민이 공감하는 문화 콘텐츠 개발사업을 목적으로 1982년에 설립된 비영리 단체이다. 문화원에서는 정약용 문화제, 천마산 산신제, 청소년문화체험원정대, 릉기신제 등의 다양한 문화 행사를 주관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정약용 문화제는 남양주시의 대표적인 축제로 정약용 선생의 업적과 실학사상을 기리며 그 내용으로는 관내 유치원, 초〮중〮 고교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미술, 백일장, 휘호, 사진 촬영대회를 개최하여 인재를 발굴하고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1986년 11월 14일 처음 실시된 이후 2008년 1월 28일 [경기도 축제 선정 위원회]에서 경기도 10대 축제로 선정하는 등 경기도의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하였다. 남양주문화원은 지역민을 위한 문화 교육 프로그램으로 문인화반, 바이올린, 첼로, 경기민요, 서예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 운영하고 있다. 이 외에도 수준 높은 문화·예술, 인문학 콘텐츠에 대한 시민들의 갈증 해소를 위해 남양주 문화 아카데미를 설립하였으며 서울 주요 대학 최고위 과정 수준의 교양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 기간은 1년 과정으로 남양주시 거주자나 남양주시 소재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한다.


홈페이지

http://www.nyj.or.kr


이용안내

문의 및 안내 : 031-591-0667 / 031-592-0667

주차시설 : 가능
요금(무료)

쉬는날 : 토요일 / 일요일 / 공휴일

이용시간 : 09:00~18:00

규모 : 전용면적 70평


상세정보

체험프로그램
불화 및 민화반 / 문인화반 / 첼로반 / 시니어미술심리에세이 / 바이올린앙상블 / 경기민요 / 서예반 / 사진반 / 차와 함께 행복한 차담차담반 / 한국무용 기초반

사업내용
지역 전통문화의 계발.보급.보존.전승 및 선양
1) 정약용문화제
조선 후기 대 실학자인 다산 정약용선생의 업적과 실학사상을 기리는 지역축제이다. 그 내용으로는 관내 유치원, 초.중.고교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미술, 백일장, 휘호,사진촬영대회를 개최해 인재발굴과 문화예술 반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관내 유관기관 공무원을 대상으로 시민에 봉사하는 다산목민대상을 선정, 수여하여 다산의 얼을 받들고 있다. 또한 다산사상강연회를 개최해 지역민에게 다산의 사상을 전파하고 시민축제로 승화시켜 전통예술공연, 각종 전시회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 문화유적답사
수도권에 위치해 수려한 자연경관과 많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어 시민.학생을 대상으로 문화재를 아끼고 보전하는 마음을 일깨우며 지여겨에 대한 자긍심을 고양시키고 있다.

3) 청소년문화체험원정대
남양주문화원에서는 우리고장의 청소년들에게 남양주의 문화재와 문화기반시설 및 자연 환경을 답사, 체험해 봄으로써 지역의 역사 문화 의식 고취와 지역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애향심과 건전한 시민 정신을 함양하여 모범적이고 선도적이며 바람직한 시민으로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함.

4) 천마산산신제
향토의 전통 민속 문화유산을 보존·계승하고 남양주시의 번영과 시민의 무사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매년 음력 3월3일(삼짓날)에 민속 산신제를 거행하여 시민에 전통 민속 보존의 중요성을 고양하기 위함.

5) 삼일절기념행사
우리 민족의 자각과 세계속에 한민족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인식시킨 3·1독립 만세운동 정신을 계승하고, 남양주시에서 일어난 독립만세운동 재현을 통하여 시민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국가관 확립 및 민족정기를 함양하는 교육의 장이 되며 남양주시민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양 하고자 함

6) 문화교실 운영
시민에게 용이한 문화접근과 문화충족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문화학교 개설해 사진연구반과 향토사 연구.답사반을 운영하고 있다.

7) 릉기신제
우리시에 소재하는 귀중한 문화유산의 존재가치를 부상시켜 시민의 문화자산으로 승화시키고 그저 존재만하는 소극적인 자산에서 활용하는 적극적인 관광자원으로의 변환을 시도하고 또한 능(陵) 기신제 봉행 행사를 통해 민족고유의 전통문화 계승과 선조의 위업을 기리며 한국혼의 참모습과 뿌리정신을 찾아 우리 후손들이 슬기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


위치

경기도 남양주시 경춘로 883-36 (금곡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