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박물관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가천박물관 정보를 소개합니다.

  • 가천박물관
  • 가천박물관
  • 가천박물관

설명

가천박물관은 1995년 10월 문을 연 가천문화재단 부속 박물관으로, 국내 사립박물관 가운데 77번째로 등록된 박물관이다. 가천박물관은 우리나라의 의료생활사와 삼국시대 의료기부터 근현대의 의료기 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다. 1층은 의학사료관, 2층은 국보‧보물관과 창간호실로 운영 중이다. 박물관 안에는 여러 국가지정문화재를 소장, 전시하고 있다. 대표적인 소장물은 인천 유일의 국보인 [초조본유가사지론 권 제53]이다. 이 소장물은 고려시대 대표적인 불교문화재 가운데 하나로, 불력을 이용해 거란군의 침입을 물리치려 했던 조상들의 정성을 엿볼 수 있는 문화재다.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약초를 집대성한 향약집성방의 기초가 되는 [향약제집성방]과 중국에서 전해오는 한의학서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편찬한 전문 의학서인 [태산요록] 등 귀중한 보물 13점도 이곳에 소장되어 있다. 이 밖에도 의학 전문 박물관으로 면모를 갖추기 위해 일반 고서 5,200점과 의료, 생활 유물 1,000여점, 근대정부기록 외 국내 최다 소장 창간호 등 2만여 점의 자료를 소장하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박물관 길위의 인문학, 향낭 만들기, 차 예절 체험, 국보-보물 인경 체험이 있다. 인근에는 인천상륙작전 기념관과 인천광역시립 박물관 등이 위치한다.


문의

가천박물관 032-833-4747


홈페이지

https://www.gachonmuseum.or.kr/


이용안내

문의 및 안내 : 032-833-4747

주차시설 : 가능
요금(무료)

쉬는날 : 월요일/1월 1일/설 및 추석 연휴

이용요금 : 무료

이용시간 : 09:00~17:00

규모 : 전시실 429㎡

관람 소요시간 : 약 1시간


상세정보

체험프로그램
[체험·교육 프로그램]
- 박물관 길위의 인문학 : 차문화와 함께하는 예학동행
- 향낭 만들기
- 차 예절 체험
- 국보-보물 인경 체험

소장품현황
초조본유가사지론 권 제53(국보) 등

사업내용
가천박물관학교 운영, 상설전시 및 특별전시회 의학사관련 연구사업, 연구보고서 간행

예약안내
단체관람신청 - 전화나 메일로 예약

한국어 안내서비스
단체관람 시 유물 안내 및 현장학습

외국어 안내서비스
영어 표지판

위치

인천광역시 연수구 청량로102번길 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