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창포구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 국내 여행 정보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선창포구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정보를 소개합니다.

선창포구

선창포구

0m    0     2023-12-22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 선창길 33

바다를 둥지 삼아 살아가던 조용한 어촌마을 주곡리는 한때 20여 척의 배가 바다에 나가서 고기를 잡곤 했다. 지금은 그 흔적만 남아 소규모 공장이 그 자리를 대신한다. 고기잡이 통통배가 드나들던 포구는 2020년 화옹방조제가 건설되며 어항의 역할을 다하게 되었다. 포구를 드나들던 뱃길에 갈대밭이 무성히 자라고 있다. 대부분 어업을 포기했지만 몇 가구는 아직도 바다에 나가고 있다. 근처 궁평항에서 잡은 고기를 손질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선창포구 어시장은 아직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데, 각종 젓갈, 대하, 꽃게, 조개류 등을 싱싱하고 저렴하게 구입하려는 발길이 이어진다.

윤계선생순절비

윤계선생순절비

10.1 Km    17518     2024-01-26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남양리

윤계선생순절비는 병자호란 때 순절한 윤계(1603~1636)의 행적을 새긴 비이다. 본관은 남원이고 호는 신곡이다. 인조 14년(1636) 남양도호부에 부사로 파견되어 공무를 시작하였는데, 겨울 병자호란이 일어났다. 침략 소식을 들은 윤계는 전열을 다듬어 청군과 맞서고자 하였으나, 남양도호부 사람들과 군사들 대부분은 홍법사로 후퇴하였다. 윤계는 도호부 수장인 부사가 관아를 비우고 물러날 수 없다면서 후퇴를 거부하고 맞서 싸웠지만, 청군을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결국 관아 뜰에 깃발을 세우고 끝까지 저항하다가 죽음을 맞았다. 윤계가 순절한 지 10여 년이 지난 효종 1년(1650) 조정에서 윤계에게 이조 참판 벼슬을 내렸고, 현종 9년(1668)에는 읍민들이 윤계의 충절을 기리기 위해 비석을 세웠다. 순절비는 남양부 관아에서 5리(1.96㎞)쯤 떨어진 오리정 앞에 세워졌는데, 남양부를 드나드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나야 하는 자리였다. 순절비는 사각형의 받침돌에 윗면이 둥근 비신(글씨를 새기는 부분)을 세운 방부원수 양식이다. 비신은 대리석으로 만들었고, 방부는 화강암으로 조성하였다. 방부 윗면에는 복련(연잎 문양)을 장식하였다. 비문은 송시열이 짓고 글씨는 송준길이 썼으며 전액(전서체로 비석의 이름을 새긴 부분)은 민유중이 썼다. 세 사람 모두 당 남대의 명사들이어서 윤계의 역사적 위상을 가늠할 수 있다. 대리석으로 만든 비신 앞면이 약간 파손되었으나 전반적인 상태는 양호하다.

궁평항피싱피어

궁평항피싱피어

10.1 Km    1     2023-01-19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로 1069-12

바다 위 잔교 낚시터인 피싱 피어(Fishing pier)는 화성시에 두 개가 있는데 하나는 제부도에, 다른 하나는 궁평항에 있다. 2009년에 경기도가 사업비 30억 원을 들여 설치한 피싱 피어로 제부항이 먼저 완료되었고 궁평항은 그다음으로 완성되었다. 궁평 피싱 피어는 잔교 길이가 193m, 넓이는 6~15m로 제부 피싱 피어보다 약 3배 정도 크다. 수용 규모는 약 500명으로 썰물 시에도 늘 바닷물이 차 있어 낚시를 즐길 수 있다. 궁평 피싱 피어는 상공에서 보면 날개를 활짝 편 갈매기처럼 보이는데 일단 아름답거니와 안전하기도 하다. 일반 방파제 낚시는 위험한 데 비해 피싱 피어는 안전하게 시설이 잘되어있어 아이들과 함께 낚시를 즐기기에도 부담이 없다. 또 의자와 그늘이 있어서 낚시하면서 쉴 수도 있고 가족끼리 얘기꽃을 피우기도 좋다. 배낚시에 비해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시간과 비용의 부담이 적은 것이 큰 장점이다. 근처에는 화성시에서 가장 큰 규모의 수산시장도 있어 많은 관광객이 찾는다. 바다 쪽으로 뻗어 나가 끝에 그늘막이 있는 궁평항 피싱 피어는 그 자체가 이국적인 바다 풍경을 선사하는데 화성8경의 하나라는 궁평 낙조와 어우러지면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봄에는 숭어와 우럭, 여름에는 우럭, 망둥어, 농어가 잘 잡히며 가을에는 삼치, 전어, 우럭, 광어, 망둥어, 겨울에는 우럭과 망둥어가 잘 잡히며 최근에는 숭어가 최고의 낚시 대상어로 주목받고 있다.

강추낚시

강추낚시

10.1 Km    0     2023-09-20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화성로 515

경기도 화성시 송산에 있는 낚시용품점이다. 매장 규모가 크고 판매 물품이 매우 다양하다. 저가 상품부터 고가 상품까지 두루 갖추고 있어 초보자뿐 아니라 경험 많은 낚시꾼까지 즐겨 찾는 곳이다. 편의점도 같이 운영하고 있어서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다. 낚시 미끼를 다른 매장보다 저렴하면서도 최상품을 판매한다. 매장 앞 수족관에는 참돔 낚시에 좋은 새우를 직접 키우고 있다. 우럭이나 놀래미 등 배낚시에 적합한 미꾸라지도 최상급으로 구입할 수 있다. 낚시용품 판매 외에도 민물낚시, 선상낚시, 유료낚시터 등 낚시 정보를 제공해 준다.

화성 궁평어촌체험휴양마을

10.1 Km    46346     2023-12-14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로 1069-11

화성 궁평어촌체험휴양마을은 깨끗하고 조용한 어촌마을로서 휴양과 어촌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마을이다. [궁평리]란 지명은 옛날 궁(국가)에서 관리하던 땅이 많아 [궁평] 또는[궁들]이라 불리던 것에서 유래될 정도로 좋은 천연 여건을 갖고 있다. 궁평 앞 넓은 갯벌로 이어진 마을 어업권 면허지는 조수 간만의 차가 심하고 완만한 경사의 간척지가 넓게 펼쳐져 있어 바지락, 맛, 굴, 가무락, 낙지, 칠게 등 연안서식 생물들이 풍부하여 갯벌 체험이 용이하다. 그리고 [피싱피어]라고 불리는 궁평항 바다 낚시터는 궁평의 새로운 명소로 알려지고 있는데, 바다 위에 나무데크를 길게 깔아 놓아서 마치 바다 낚시를 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궁평 해안은 해송과 모래사장이 조화를 이룬 천혜의 관광지로서 길이 2㎞, 폭 50m의 백사장과 해송 5천여 그루가 있어 한 폭의 동양화를 연상케 한다. 특히, 작열하던 태양이 서해 바다로 떨어지는 낙조의 모습은 보는 이로 하여금 경탄을 자아내게 하는 빼어난 경관을 연출하는 곳이다.

화성송산포도축제

화성송산포도축제

10.1 Km    56059     2024-05-02

경기도 화성시 궁평항로 1069-11 궁평리어촌체험안내소
031-5180-7851

화성 송산 포도 축제는 2005년 제1회를 시작으로, 화성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소통의 교류의 장이다. 목표는 화성송산포도 판매‧홍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이다.

세부 목표는 판매 중점 운영을 통한 농가소득 극대화 이다. 또힌 화성송산포도 브랜드를 전국적으로 알리는 계기 마련하는 것이다. 그리고 화성 농촌 지역의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이다.

화성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축제이다. 시민이 참여 할 수 있는 축제의 구성은, 포도생산 농가의 체험프로그램 및 판매부스 운영이다. 농어촌 체험마을과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함께하는 체험 프로그램 조성 이다. 축제를 통해 농업인-도시민간 소통과 교류의 장이다.

화성 송산포도의 우수성을 축제를 통해 대‧내외적으로 홍보함으로써 농업인에게는 소득향상을 통한 생산의식 고취를, 관람객들에게는 화성 시민으로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는 축제 이다.

궁평항광장

궁평항광장

10.1 Km    1     2024-05-02

경기도 화성시 궁평항로 1069-11 궁평리어촌체험안내소

경기도 화성시 궁평항에 있는 광장이다. 궁평항은 1991년부터 시작된 남양만 화옹지구 간척사업으로 만들어진 어항이다. 2008년 12월 19일 국가어항으로 지정되었다. 광장에는 어린이 물놀이 시설과 수산물직판장이 있다. 광장에서 연결된 방파제 끝으로 나 있는 해상 전망 데크와 바닷가에 있는 궁평낙조길을 따라 바닷길 산책이 가능하다. 사진 촬영이나 바다낚시, 근교 나들이 등으로 항시 방문객이 많은 곳이다. 주말에는 공영주차장에 주차가 어려운 경우도 많다. 해질 무렵에는 낙조가 아름다운 곳이다. 모터보트, 아르고, 어린이낚시, 갯벌 체험 등의 프로그램이 있다.

발안만세시장

발안만세시장

10.1 Km    1     2023-08-07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평2길 7

화성시 특산물이나 농산물을 판매하는 곳이었으나 현재는 상설시장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외국인 노동자들이 많아 외국 먹거리들도 손쉽게 구할 수 있다. 3.1운동 발상지로 발안 만세 벽화거리가 조성되어 있다. 사통팔달 교통의 요지지만 신도시 건설과 산업단지 조성으로 점차 상권이 현대화되고 있다.

이가원

이가원

10.1 Km    1     2024-04-03

경기도 화성시 장안로 970

이가원은 화성시 향남에 위치한 정통 중화요리 식당으로 배달은 하지 않고 포장과 매장 식사만 가능한 곳이다. 짜장, 짬뽕, 탕수육이 맛있어 단골이 많고 어린이를 동반하는 가족 손님을 위해 어린이 짜장면도 판매하고 있다. 일반 짬뽕 외에 능이버섯 짬뽕, 소갈비 짬뽕 등 특별한 짬뽕이 있어 화성 짬뽕 맛집으로 소문이 자자하다. 탕수육은 찹쌀 피를 입혀 튀긴 것으로 잡냄새가 없고, 바삭해서 인기가 많다. 매장 앞에 주차장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궁평의하루

궁평의하루

10.1 Km    0     2023-12-22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로 1069-17

어촌계가 운영하는 부녀회 식당이 있다는 것은 어찌 보면 여행자의 입장에서 다행한 일인지도 모른다. 일단 이윤만을 추구하는 일반 식당보다 신선한 재료를 푸짐하게 쓰기 때문에 정직한 맛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이 식당은 제철에 나는 수산물로만 요리하고 냉동은 절대 쓰지 않는다는 게 철칙이다. 그리고 일단 조개든 활어든 지하 해수로 24시간 계속 물갈이를 해주기 때문에 더 싱싱해지고 탄력이 생기기 때문에 탱탱하고 맛있다. 이 식당에서 부녀회원들이 강력히 추천하는 메뉴는 조개탕과 연포탕이다. 백합, 굴, 홍조개, 꽃게, 가리비, 개조개, 맛조개, 피조개 그리고 큼직한 꽃게 한 마리가 얹혀 나온다. 조갯살을 먹고, 게살도 발라 먹고, 그리고 남은 국물에는 칼국수 사리를 넣어서 조개칼국수를 먹는다. 연포탕은 진한 조개 국물이 거의 끓었을 때쯤에 산 낙지가 투하된다. 갓 데쳐진 산 낙지는 질겨지기 전에 얼른 꺼내어 먹는데 쫄깃하고 부들부들한 식감이 일품이다. 바지락을 듬뿍 넣고 쫄깃한 면발이 어우러진 바지락칼국수도 별미다.